이해하려 하지 않아도 저절로 이해가 되는 학습법! "SR공부법"에 대해 글을 써보려 합니다
제가 이글은 쓰는 이유는 저도 지금 대학생으로 공부하는 학생이지만, 저를 포함 공부못하는 사람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됫음하여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학창시절 많이 아파서 수시때떄로 조퇴를 하곤 했습니다 아마 한달치면 절반은 조퇴를 하였지요..조퇴를 하고 병원을 다니며 MRI,CT도 찍고, 시술도 하고, 또한 조퇴를 하는날마다 아니,,거의 매일 물리치료를 하고 했는데 별 효과가 없는듯 합니다. 지금도 많이 아픈데,, 근처에 병원이 없다보니 이악물고? 참기도 합니다..아님 잘때 (기숙사생활하여서) 전기장판을 이용하기도 하지요..여태 쓸때없는 저의 이야기를 썻네요
한마디로 따지면 거의 공부도 못하고 잘안하다보니,, 공부에 대해 아주 멀리 떨어져 있어서 저도 지금이나마 노력하면서 공유할려 썻습니다 저는 암기/기억을 되게 어려워해요 정말 못해요.. 그래서 쪽지시험 볼때마다 매일 남죠..그래서 (한번씩 컨닝도 ㅎㅎ) 쩃든 이번에 처음으로 개시하는?글을 쓰는 SR공부법 이란 이렇습니다.
암기해야 할 과목 공부가 산더미처럼 쌓여있을 때 또는 스트레스를 받으며 공부할때 SR공부법을 이용하면 효율적으로 할수 있다 합니다!!
게다가 책을 읽을 떄도 일반적인 속도보다 훨씬 빠른 시간 안에 책 한 권을 완독할 수 이싸도 하네요 ㅎㅎ 이학습법은 <엄마 잔소리 필요없는 공신 학습법>에 실려 있는 비밀스런 학습법이라 하는데 무엇이 있는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SR 공부법 이란?
- SR은 "Soft Review"의 약자로, 연반추 학습법이라고 합니다
"연반추"란 부드럽게 반추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반복 학습으로 학습의 효율을 높이는 방식을 말하죠. 이 학습법은 뇌가 학습 자료를 스트레스나 거부감 없이 편하게 받아들일수 있게 해줍니다.
◈SR 공부법 따라 잡기!
- 1. 연필로 핵심어 밑줄 치기!
암기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책을 읽으면서 공부할 떄 '외워야 해' 라는 부담과 강박관념을 버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편하게 책을 읽으면서 연필로 모르는 단어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핵심어에 밑줄을 쳐보고 아니면 단순히 이런 내용을 말하고 있구나 하고 부드럽게 넘어가면 됩니다.
또한 책 내용을 이해하려고 억지로 노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르는 내용을 이해하려고 하면 뇌는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렇게 되면 뇌의 피로도가 상승해 새로운 정보가 머리에 저장되지 않아요. 그러니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나와도 다시 읽지 말고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세요. 틀려도 좋고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3회를 읽습니다.
- 2. 형관펜으로 핵심어 표시하기!
이렇게 자연스럽게 연필로 핵심어를 밑줄 그으며 3회 읽었다면 이번에는 형광펜으로 핵심어를 확실히 표시해가면서 읽어나갑니다. 연필로 밑줄 그었던 부분과 겹쳐도 상관없어요. 이렇게 하면 책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한눈에 보이면서 어느 정도 정리가 됩니다. 이렇게 총 2회를 읽습니다
그렇게 되면 총 5번을 읽게 된는 것인데요. 사실 이렇게 책 한권을 5번 종도 읽으면 책의 내용을 이미 마스터 했다고 보면 됩니다. 또한 여러 번 읽으면서 학습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도 대폭 줄여 나아갈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책 내용만 알게 된 것은 크게 중요한 일이 아닙니다. 그 내용을 씹어 삼켜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진짜 목적이니까요. 따라서 이제는 모르는 단어를 찾아가고,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들을 하나하나 뜯어서 이해해 나가면 됩니다.
여기서 정보TIP !!
"SR 공부법"을 이용하면 속독 속해도 가능해진다.!
1단계와 2단계에서 연칠과 형광펜으로 표시한 핵심어를 중심으로 책을 5회 더 읽어 나갑니다. 이로써 책 한 권을 10회 정도 읽게 됩니다. 그런데 믿기지 않게도, 이런 방법으로 10회 읽는 것이 기존 방식대로 3회 읽는 것보다 빠르다고 합니다.
*출처? 본기사는 인터넷 교육신문 <에듀진>에서 발췌했습니다.(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20)
그리고 제가 공부방법,암기방법에 대해 검색하여 참고한 (출처한?)
(https://blog.naver.com/doshin38/221201540358)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참고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낙서장&공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 쓰기를 하는 이유 그리고 또 이유... (0) | 2018.11.07 |
---|---|
블로그 탄생 기념 첫 발짜국 ㅎㅎ (0) | 2017.11.17 |